본문 바로가기
기업정보

레드로버 기업정보와 애니메이션 제작

by ^. 2023. 4. 7.

주식회사 레드로버로 표기하며, 영문으로는 "REDROVER CO.,LTD" 로 표기합니다. 또한, 약식으로는 "㈜레드로버"로 표기합니다.

 

- 본점 : 경기도 광주시 도척면 국사봉로 45
- 서울사무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학동로55길 22
- 전화번호 : 02-2156-0153
- 홈페이지 : http://www.redrover.co.kr

 

레드로버 2022년 매출액

레드로버 2022년 매출액

 

레드로버는 콘텐츠사업을 주력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주요 콘텐츠는 넛잡1, 넛잡2, 버블버블마린TV시리즈, 넛잡TV시리즈, 메가레이서 등의 애니메이션 IP와  애니메이션 영화 등이 있습니다.


회사는 국내외 환율변동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국내 금융기관과 환리스크 관리에 대한 의견을 지속적으로 교류하며 적극적으로 회사의 자산, 부채에 대한 종합 관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산업은 2020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크게 위축되었습니다. 2019년 국산 애니메이션 대작이었던 ‘레드슈트’ 흥행의 참패, 코로나19 사태가 겹치면서 기존에 제작된 애니메이션을 제외한 신규 애니메이션 제작 자체를 착수하기 힘든 상황이었습니다.


레드로버는 이런 악조건 하에서도 '메가레이서', '버블버블마린TV시리즈시즌2', '넛잡TV시리즈' 등의 제작을 진행하고 있고, '메가레이서'는 스튜디오더블유바바㈜('헬로카봇' 제작사)와의 협업으로 현재 제작 진행율이 약 75%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3년 하반기 개봉을 목표로 제작중에 있습니다.


상기 시장 상황과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물리적 대면 접촉이 힘들었던 부분 등이 당초 계획과 어긋난 큰 이유라고 볼 수 있으나, 현재 진행하고 있는 메가레이서는 2023년 겨울방학 상영을 목표로 진행중에 있으며, 넛잡TV시리즈의 공동제작 사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레드로버의 대금회수 조건은 하드웨어의 경우 국내 매출처는 3개월 내에 현금 또는 전자어음으로 결제 받고 있으며, 수출은 거래실적이 많지 않은 거래처의 경우 T/T 입금 후 선적하고 있으며, 거래실적이 많은 업체의 경우 선적후 2~3개월 내에 T/T로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거래의 중요성이나 수출처의 자금사정에 따라 신축적으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콘텐츠의 경우 일반적으로 계약조건에 따라 콘텐츠 납품 후 최대 3개월 이내에 현금으로 결제 받고 있고, 프로젝트 콘텐츠는 프로젝트별 관리법인(SPC)를 통해 제작비 자금을 현금으로 결제 받고 있으며, 프로젝트 콘텐츠의 배급 및 라이센스의 판매인 경우 각각의 계약조건에 따라 현금으로 결제 받고 있습니다. 반면 프로젝트 콘텐츠의 경우에는 SPC의 자금조달 상황에 따라 신축적으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산업은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의 새로운 대안으로 단순한 경제적 효과 이상의 다양한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산업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창조경제 패러다임으로 변화함에 따라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콘텐츠산업은 미국, 영국, 일본 등과 같은 선진국가들을 중심으로 발전해 왔으며, 이는 영국의 창조산업(Creative Britain('98)), 미국의 미디어엔터테인먼트산업(Creative America('00)), 일본의 지적 재산산업(Cool Japan('10)) 등의 국가적인 관심과 지원이 기반되었습니다.


콘텐츠 시장은 각국에서 차지하는 콘텐츠 시장의 규모, 개인이 지닌 소비력, 구매력 지수(PPP) 기준 1인당 GDP 등이 시장의 성장성에 영향을 줍니다. 특히 각 국가에서 생산되는 상품, 서비스의 양과 물가수준까지 감안하여 실질소득은 물론 생활수준까지 반영된 구매력지수(PPP) 기준 1인당 GDP 수치를 통해 콘텐츠 시장의 미래성장률은 물론 경제성장률도 전망할 수 있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른 세계 콘텐츠 시장현황은, 2019년 전체시장의 절반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광고와 지식정보 시장이 각각 6.30%, 4.99% 성장하며 전년대비 4.63% 증가한 2조 4,320억 달러 규모로 집계되었습니다. 글로벌 콘텐츠시장은 글로벌 플랫폼 중심으로의 유통 구조 변화, 새로운 기술 및 기기의 등장 등으로 인해 제작·유통·소비 방식에 큰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특히 영상(방송·영화), 음악 등 분야에서 전 세계 시장을 두고 글로벌 온라인 플랫폼 간의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면서이용자 유입을 위한독점 콘텐츠 확보가 중요한 이슈로 부상했고, 이로 인해 글로벌 플랫폼들의 해외 콘텐츠 제작 투자가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극장 영화 또한 러시아, 인도네시아 등 신흥 시장에서 새로운 극장들이 개봉하면서 성장 동력을 얻었으며 특히 디즈니(Disney)의 <겨울왕국 2(Frozen 2)> 등 기대작 애니메이션 영화들이 대거 개봉을 하면서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전년 대비 67.5% 성장을 기록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처럼 인쇄 부문의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는 출판을 제외한 모든 분야에서성장 일로를 걸어왔던 세계 콘텐츠시장은 2020년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전파로 인해 큰 폭의 하락을 경험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특히 영화시장은 영화관 폐쇄, 영화 촬영제작 중단의 여파로 인해 큰 타격을 입고 있으며, 이에 따라 2020년에는 2019년 대비 0.5% 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2021년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2020년 대비 6% 증가하였고(한국콘텐츠진흥원), 2022년 현재 <아바타 2(Avatar 2)> 등 헐리우드블록버스터 기대작들의 개봉이 예정되어 있는 등, 영화시장 전반적인 관람객수가 코로나19이전으로 회복했다고 볼수는 없으나, 회복하는 단계에 있다고 판단되며, 코로나로 인한 콘텐츠 소비 형태의 변화에 따라 OTT 등 온라인 콘텐츠는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전반적인 콘텐츠 소비시장의 규모는 계속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세계 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

 

애니메이션 산업은 2020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크게 위축되었습니다. 2019년 국산 애니메이션 대작이었던 ‘레드슈트’ 흥행의 참패, 코로나19 사태가 겹치면서 기존에 제작된 애니메이션을 제외한 신규 애니메이션 제작 자체를 착수하기 힘든 상황이었습니다.


레드로버는 이런 악조건 하에서도 '메가레이서', '버블버블마린TV시리즈시즌2', '넛잡TV시리즈' 등의 제작을 진행하고 있고, '메가레이서'는 스튜디오더블유바바㈜('헬로카봇' 제작사)와의 협업으로 현재 제작 진행율이 약 75%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4분기에 추가적인 제작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2023년 개봉을 목표로 중국의 치타이社(QiTai)와 배급 계약을 협의 중입니다.


상기 시장 상황과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물리적 대면 접촉이 힘들었던 부분 등이 당초 계획과 어긋난 큰 이유라고 볼 수 있으나, 현재 진행하고 있는 메가레이서는 2023년 상영 목표 및 OTT 진출을 진행중에 있으며, 중국, 인도 등 기존 IP를 활용한 머천다이징(merchandising) 비즈니스 및 TV시리즈 활용 사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댓글